국립부경대학교 | 공업디자인전공

학과소개

교육목표

부경대학교 공업디자인전공은 '21세기의 창의적 디자인 리더양성' 과 '새로운 디자인가치 창조의 국제적인 중심교육'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공 1학년 기초과정에서는 산업분야와 공공분야에서 사용되는 용구의 쓰임새와 그 감성적 의미에 대한 능동적 이해와 실천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조형실험의 경험과 이러한 경험을 보다 풍성하게 하는 개별적이고도 종합적인 표현능력의 개발에 중점을 둔다. 2, 3, 4학년에서는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하는 전인적인 창의력과 사고력, 전문적인 수행력을 함양하고 훈련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디자인이 실현되고 있는 오늘날의 여러 전문 분야에서 각자의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학과 전망

졸업 후 국·내외 산업체의 디자인경영과 디자인실무를 담당하는 디자이너로 또한 디자인전문회사 및 벤처기업과 학문분야의 연구자로 진출할 수 있으며, 중앙정부 및 기초자치단체의 디자인직 공무원으로도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특히, 전문인으로 진출하기 위하여 제품 디자인 / 산업기기 디자인 / 공공 디자인 / 가구 디자인 / 실내 디자인 / 조명 디자인 등 제조업 디자인 업체 및 디자인 전문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세부 전공 과목

 

 


해양산업과 디자인이 융합한 해양레저디자인, 해양장비디자인, 해양공간디자인, 해양서비스디자인 등의 분야로 구분되며, 21세 해양강국으로 진출하는 아시안 블루오션 마켓분야로 성장하고 있다.

 

공공장소의 여러 장비·장치를 보다 합리적으로 변화를 주는 디자인분야이며, 개인적인 생활의 장(場)과 병행하여 공공장소에서의 여러 장치나 장비를 보다 합리적으로 계획해야만 하고자 생겨난 디자인이다.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계약직 공무원, 중앙정부 및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디자인을 요구하고 디자인직 공무원제도에 의하여 정규직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대량생산에 의한 제품 및 기능성과 심미성을 발전시켜 대중화로 유도하는 분야로 가전제품, 모 바일기기, 생활제품이나 특정한 아이디어를 조형화한 소품 또는 각종 생활용품 등을 상품화 한다.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현장에서 기능성과 심미성 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하는 분야로 건축디자인, 도시계획, 지역계획, 조형물디자인 등이 있으며, 친환경적인 분야를 접목하고 있다.


실내를 그 용도에 알맞게 설계하여 색채와 소재를 선별하고 창의적으로 기획하여 고객이 선호하는 방향과 시장성을 고려하여 디자인 하는 분야로써, 인테리어 전문기업, 설계사무소 등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감각을 가진 디자이너 양성을 위하여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강화시킨 창의적 실내디자인리더 양성을 특성화하고 국제화시대에 부응하는 안목을 배양코자 한다.